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건강

뽕나무뿌리 효능 먹는법

by 드래곤용기 2020. 4. 12.
반응형

뽕나무뿌리 효능 먹는법

뽕나무뿌리껍질이란

비단을 얻기 위해 누에를 먹이던 뽕잎부터,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 가지, 나무껍질,나무줄기, 뿌리까지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는 아주 유용한 나무인 뽕나무 뽕나무를 뜻하는 상(桑)은 동방의 성스러운 신목을 뜻하는 약과 나무 목(木)을 합친 글자라고 합니다.

줄기는 높이 3-10m에 정도이며 잎은 난상 원형 또는 긴 타원상 난형이며 3-5갈래로 갈라집니다. 꽃은 6월에 암수딴그루로 피고 열매이삭은 6월에 검붉게 익으며, 길이 1.0-2.5cm이입니다

뽕나무뿌리껍질은 상백피라고도 부릅니다. 햔약재 이름으로 상배피인 뽕나무 뿌리 껍질은 예로부터 한약재로 많이 이용 해왔습니다. 뽕나무뿌리껍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뽕나무뿌리 효능 1. 심혈관 개선

 

뽕나무뿌리 껍질을 섭취하게되며 혈관 속 어혈을 막아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몸의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시켜줍니다. 그래서 고혈압,심근경색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2. 폐 건강

 

뽕나무뿌리 껍질 대표적인 효능이 폐에 좋다는 것입니다. 뽕나무뿌리 껍질은 차가운 성질은 가지고 있어 폐의 열기를 저하시켜주고 천식,기침에 효과적이고 염증제거를 도와줍니다.

미세먼지가 심할때나, 흡연자분들이 섭취하면 더욱더 효과가 좋습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3. 이뇨작용

 

뽕나무 뿌리에는 신장에 있는 염증, 열을 저하시키는 역활을 해줍니다. 그래서 신장기능에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방광염,신우염 환자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4. 항암 효과

 

뽕나무 뿌리에는 모루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모루신은 인체의 세균을 제거해줍니다.

세균을 제거하면서 항암작용을 하며 종양,암세포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5. 변비 개선

 

뽕나무뿌리 껍질에는 칼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이 영양분이 장기능을 원할하게 해주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장 건강 개선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6. 모발 건강

 

뽕나무 뿌리는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고 모발을 강화 시켜줍니다. 혈액부족으로 인한 새치 증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염 향균작용으로 두피염 해소하고 노화된 모발에 윤기를 부여하고 비듬도 해소해주어 탈모 예방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7. 당뇨 예방

 

뽕나무뿌리에는 혈당을 조절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를 앓고 계신분들이 보조 식품으로 애용 합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8.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뽕나무 뿌리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속 콜레스테롤 조절이되면 각종 질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뽕나무뿌리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대표적인 뽕나무뿌리 효능으로는 폐건강 개선 입니다.

이외 뽕나무뿌리 효능으로는 해열효과, 피부미용 등이 있습니다.

 

 

 

뽕나무뿌리 부작용 뽕나무뿌리 먹는법

뽕나무뿌리 부작용

뽕나무 뿌리는 약재로 쓰일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뽕나무 뿌리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 하거나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합니다.

또 이뇨작용을 촉진하니 소변량이 많은 경우도 가급적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뽕나무뿌리 먹는법

뽕나무뿌리 상백피는 보통 차로 끓여 먹습니다.

뽕나무 뿌리는 채취 후 손질하고 잘 말려도 먼지가 많이 나는 뿌리 껍질 입니다.

뽕나무뿌리 껍질을 벗긴 뒤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잘 마르도록 쪼개 햇빝에 건조시킨 뒤 냉장보관, 습기가 없는곳에 보관하고

건조된 상백피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뺴준뒤에 뒤 끓여줍니다. 

다 끓게되면 건더기는 걸러내 달여진 물은냉장보관해 먹으면 좋습니다. 섭취량은하루 3~4회

평소에 식수대용으로 챙겨먹어도 좋습니다.

뽕나무뿌리를 담금주, 백숙요리등에 넣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뽕나무뿌리효능은 늦은 가을부터 뽕잎이 피기전 이른 봄까지가 좋습니다.

 

 

 

 

뽕나무뿌리 효능, 뽕나무 뿌리 부작용, 뽕나무 뿌리 먹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