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건강

설암 초기증상 정리

by 드래곤용기 2021. 4. 17.
반응형

설암 초기증상 정리

설암이란

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대표적인 구강암입니다. 혀의 옆면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혀의 어느 위치에너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혀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두경부암의 10~15%를 차지하며 혀의 해부학적 특성에 의한 조직침투의 용이성과 조기 림프전이에 의해 불량한 예후를 보이는 질환 입니다.

20~30대는 혀에 생기는 설암이 늘었습니다. 설암은 99년 이후 전연령대에서 증가 했습니다.

설암은 주로 40세 이후에 발생하고 60대에 가장 많이 발생 합니다.

“설암은 예후가 특히 좋지 않은 암이다”며 “특별한 이유 없이 혀나 목구멍의 통증, 궤양, 변색이나 두꺼워진 듯한 현상, 삼킴 곤란, 또는 목에서 혹이 만져지는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습니다.

 

 

설암 원인

 

설암 원인은 주로 흡연, 음주, 좋지 않은 구강 위생 입니다. 세 가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전적 영향도 있을거라고 이야기는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규명 된것은 아닙니다.

다른원인으로는 잘맞지 않는 틀니, 만성적인 자극, 바이러스, 방사선, 자외선, 식습관, 영양 결핍 등이 있습니다. 흡연의 영향이 제일 크다고 합니다.

 

 

설암 초기증상

 

 

 

설암 초기증상 1. 치주질환과 무관한 이유가없는 치아 흔들림

 

잇몸에 생긴 암이 치아의 뿌리 쪽으로 자라서 들어가면 치주질환이 없어도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설암 초기증상 2. 치아빼고 아물지 않음

 

치아를 빼고 2주 이상 아물지 않는 경우에도 추가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혀나 볼점막 통증이나, 입 냄새(구취)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설암 초기증상 3. 구강 점막의 적색,백색 반점

 

볼이나 혀에 적색,백색 반점이 생겼는데 원인은 모르거나 만성 자극에 의해서 점만에 변화가 생겨 일시적인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점막의 변화가 드물게 설암 초기증상이거나 암으로 변화는 전단계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오래된 반점일 경우에는 더 두꺼워지거나, 헐거나, 범위가 넓어지는 경우에 검사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설암 초기증상 4. 목에 혹

 

목에 혹이 있다고해서 암이 있다는게 아닙니다. 감기나, 기침, 알레르기등으로 임파선이 부어서 혹처럼 만져질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염증으로 생긴거면 3주 이내에 보통 사라지는데요 3주이상 지나도 혹이 남아있거나, 더커졌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설암 초기증상 5. 입안에 생긴 부종,종괴

 

입안에서 없던것이 만져지는경우 단순한 염증이거나 물혹일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3주이상 지속이 되는경우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설암 초기증상 6. 입안의 궤양

 

입안의 궤양은 입 안 점막이 헐거나 파인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아프타 구내염과 같은 염증 때문 인데요 이런 구내염 떄문에 생긴 입안의 궤양은 2주이내로 사라지지만 궤양이 3주가 지났는데 사라지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염증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설암 초기증상 7. 영양 결핌

 

음식을 섭취할때 혀가 많이 쓰입니다. 혀에 문제가 생기면 음식을 섭취하는데 불편하고 힘이들어서 영양결핍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설암 초기증상은 구내염과 비슷하기때문에 3주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꼭 진료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혀가 부은듯한 느낌, 음식을 먹을때 불편감도 있습니다.설암이 대부분 혀의 측면이나 밑부분에 발생해 초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설암 예방

 

 

 

- 금연, 금주

- 양치질, 치실, 치간칫솔 등으로 청결한 구강관리- 맵고짠 자극적인 음식 자제 피하기- 혀 상태에 문제 없는지 거울을 보고 혀 살피기- 주기적인 치과 검진과 충치치료- 구강 상태에 맞는 의치, 보철물 사용으로 만성적 자극 없게 하기- 혀에 백반증이 보이거나, 염증, 궤양 등 이상증세가 보인다면 진료 받아보기

설암 치료 방법

 

설암은 1~2기 경우에는 수술과 방사선 치료가 성적이 비슷하다고 합니다.혀를 절제를 하는경우에는 다른곳에서 때와서 재건해줍니다. 전완,대퇴부 입니다.경부 림프절 전이가 많아 경부 전이에 대한 진단은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설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단순한 염증, 궤양, 구내염등이 3주이상 지속이 된다면 전문의 검진을 꼭 받아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꿀팁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정리  (0) 2021.04.22
뇌졸중전조증상 정리  (0) 2021.04.21
몸이 붓는 원인 정리  (0) 2021.04.15
스테로이드 부작용 정리  (0) 2021.04.15
허리통증 원인 정리  (0) 2021.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