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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정보/차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정리

by 드래곤용기 2020.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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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정리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다들 하고 계신가요?

요즘은 TMMS(타이어 공기압력 모니터링 시스템)이 달린 자동차가 많아서 타이어 경고등이 뜨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1년에 한두번, 정비소 방문전, 장거리 고속도로 주행 전 정도 봅니다.

전문 정비사가 아니더라도 운전가가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 중 하나가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체크, 외관 성처 체크 정도 입니다. 운전을 하면서 안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체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있는 자동차들은 계기판에 경고등을 띄워서 알려주기에 고속도로 휴게소나, 셀프세차장 등에서 셀프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가 있어 많이 사용들 하는데 잘 모르고 타이어 공기압을 맞추면 안되기때문에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정리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위 사진으로 예를 들면 44PSI 맥스 입니다. 

44PSI 이라면 35~37PSI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가 됩니다.

낮에는 온도가 높고 밤에는 온도가 낮아 낮 기준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약80~85% 정도 맞추면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를 유지가 가능 합니다. 낮 기준으로하는 이유는 온도가 낮아지면 공기압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여름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보통 5~10% 가량 증가합니다. 샤를의 법칙이 있는데샤를의 법칙은 기체(공기)의 압력은 온도가 높아질수록 부피는 팽창 합니다.그래서 여름에는 온도가 높아지니 부피가 늘어나서 타이어가 터질수도 있다는 소리 입니다.그래서 여름에는 약 10% 정도 줄이면 좋다고 하는데요!

 

자동차와 타이어 제조사, 관련 대학 교수, 그리고 교통안전 시민 단체 등 전문가들에게 한 번 묻기로 했습니다. 먼저 현대자동차 서비스 담당 임원에게 물었습니다. 그는 "차량에 표시된 공기압이 상시 유지되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면서도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10%가량 높이는 것이 좋다"라고 했습니다.

국내 대학 자동차 관련 학과 교수님은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치보다 5% 이상 많은 것이 연비와 제동력, 주행 성능과 소음 등 모든 면에서 장점이 더 많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공기압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은 잘못된 상식"이라며 "계절과 상관없이 적정치보다 조금 높게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 타이어 관리요령"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기온이 올라가면서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권장 공기압은 이런 점을 모두 감안 한 것"이라며 "여름철에 공기압을 낮추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넓어져 열 발생으로 인한 파열 위험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타이어 제조사 관계자의 답변도 같았습니다. 한국타이어 기술 부문 관계자는 "타이어 공기압은 매일 체크하기 어렵기 때문에 권장치보다 10%, 많게는 15%까지 올려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다른 전문가들이 얘기하는 것보다 더 높은 공기압을 권장한 건데요.

그는 "운전자가 타이어 공기압의 자연감소분을 적기에 체크하고 보충하기 어렵고 또 평균적인 타이어 점검 기간을 감안했을 때 적은 것보다는 15%까지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를 했습니다. 교통안전 시민단체 관계자도 같은 입장이었는데요. 결론적으로는 여름철에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치 보다 낮추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또 잘못된 상식이라는 겁니다.

여름철에 공기압을 10% 높여야 하는 이유가 일상적인 우리의 타이어 관리 습관상 이렇게 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라는 사실도 알게 됐는데요. 따라서 계절에 따른 공기의 수축 또는 팽창여부와 관계없이 타이어 공기압은 권장치보다 5%에서 10%가량 더 높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 기억을 하시기 바랍니다.

제조사, 자동차과 교수 타이어 회사 기술관계자분들이 여름에는 10% 이상 높여야 안전하다고 말합니다.이유는 최대 PSI 도 그걸 다 감안해서 만들었다.또 평소에 타이어 공기압 관리를 안하니 5~10% 정도 많이 넣고 주행 해도 된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이제는 감이 오실 겁니다.본인이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를 평소에도 자주 관리 점검을 하시면 여름철에 작게 넣고 해도되고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를 관리를 소홀 하시면 5~10% 정도 더 넣는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또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주입시 주의사항 있습니다.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가 아니라서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로 있는데도 자동차 이동을 합니다.그러면 타이어가 열이 받아 온도가 올랐으니 부피가 팽창 한상태입니다.그래서 타이어가 충분히 식은 후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를 맞춰 주어야 합니다.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감안을 하시고 공기 주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요즘같은 장마철에는 타이어 마모가 되기 쉽습니다.이유는 수막현상 때문인데요 수막현상이 생기면서 접지가 낮아지고 물위와 달리는 느낌을 받게됩니다.그래서 미끄러워지게 되는거고 빗길에는 감속운전, 안전운전을 해야합니다.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

자동차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어 타이어 변형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때 접지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이 타이어에 전달되면서 파상으로 나타나는데요 노면과 타이어가 맞닿는 부위의 뒤에서 물결모양으로 타이어 변형이 생기는데 타이어 회전하는 속도보다 트레드가 본래 형태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릴 때 발생 됩니다.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 원인은

1. 차랑의 짐이 무거울때2. 고기압 부족할 떄(표준 공기압 대비 10~15% 정도의 기압이 부족할때)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전조 증상 없이 갑자기 발생합니다.또 이 현상은 고속 주행시 발생하기때문에 큰사고가 날수가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타이어 공기압은 안정적 주행, 안정적인 제동, 승차감등을 위해서 적정 범위 유지하면 좋습니다.또 연비까지 좋아지니 자주 체크하면 좋을거같습니다.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를 유지해서 안전운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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