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이 떨리는 증상
눈 밑이 떨리는 이유로 잘 알려진 증상은 바로 체내에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눈 떨림이 발생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눈 떨림과 눈꺼풀 떨림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사실 마그네슘 결핍뿐만 아니라 안면경련증의 신호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눈 떨림 크게 2가지로 구분
눈 떨림, 눈꺼풀 떨림 증상은 병적인 이유와 기능적인 이유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떨림 부위가 계속 한곳에 집중되고 코를 기준으로 오른쪽이나 왼쪽 즉 한쪽에만 경련이 지속되는 경우 병적인 눈 떨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원을 빨리 방문하여 정밀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적인 눈 떨림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 : 병적인 눈 떨림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떨리는 부위가 왼쪽이나 오른쪽이나 한쪽에 집중되고 지속적인 경련이 생깁니다.
기능적인 눈 떨림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 : 경련 부위가 계속적으로 움직이거나 좌우로 이동합니다.
기능적인 눈 떨림 증상의 원인
ㆍ근육의 피로 / 탈수
ㆍ수면부족
ㆍ과도한 카페인 섭취
ㆍ스마트폰 장시간 응시
ㆍ모니터, TV 장시간 응시
ㆍ마그네슘 결핍과 스트레스의 악순환으로 인해
1. 눈밑이 떨리는 증상
1) 마그네슘 부족
눈밑이 떨리는 증상 첫 번째는 '마그네슘 부족'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안면 떨림과 눈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로 흥분을 가라앉혀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에너지 생성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우리 신체에 꼭 필요한 무기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게되면 눈밑이 떨리는 증상 외에 근육경련, 부정맥, 심장발작 등을 일으킵니다. 마그네슘은 평소 영양제를 따로 챙겨먹으면 좋지만 다양한 음식을 통해 섭취가 가능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토마토, 견과류, 두부,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2) 스트레스
눈밑이 떨리는 증상 두 번째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눈밑이 떨리는 증상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는 증상인데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릴 만큼 스트레스는 위험하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자극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분비돼서 신체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그 중 하나가 근육의 경련과 긴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 속의 호르몬 중에는 코티솔이라는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호르몬이 있는데, 이 호르몬에 회복을 도와주는 성분이 마그네슘입니다.
3) 카페인 과다 섭취
눈밑이 떨리는 증상 세 번째는 '카페인 과다 섭취'입니다. 에너지 드링크나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마그네슘 및 미네랄 다량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갑니다. 뿐만아니라 신경이 예민해지며 근육 경련이 나타납니다. 특히나 카페인은 자주 먹게 되면 카페인 중독이 일어날 수 있으니 커피 대신 건강에 좋은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피로 및 과로
눈밑이 떨리는 증상 네 번째는 '피로 및 과로'입니다. 과한 업무로 인하여 피로가 누적되면 신체 여기저기에 이상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과로사라는 병명이 있을 정도로 피로는 건강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피로는 쌓이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쌓였다고 해도 바로바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를 푸는 방법으로는 유산소 운동과 마사지, 족욕, 반신욕 등이 있으며,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수면 및 휴식입니다.
5) 수면 부족
눈밑이 떨리는 증상 다섯 번째는 '수면 부족'입니다. 수면과 건강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데요. 수면 중에 신체의 모든 부분이 재생되고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수면을 충분히 하지 못하게 되면 피로가 쌓이게 되어 눈밑이 떨릴 수 있습니다. 수면은 매일 7시간 내외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으로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눈 떨림과 눈꺼풀 떨림 현상이 꼭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마그네슘이 결핍과 스트레스가 동반되어 눈 떨림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카페인(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섭취는 눈 밑 떨림의 원인이기도 하며 현대인들의 스마트폰 사용과 장시간 컴퓨터나 TV 사용으로 인해 눈 떨림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병적인 눈 떨림 증상의 원인
- 눈 떨림은 안면경련증의 신호?
눈 밑 떨림은 몸의 밸런스가 깨졌다는 신호로 가벼운 질환부터 위험한 질환까지 어떤 특정 질환이 진행되고 있다는 걸 알리는 신호이기도 하기 때문에 눈 밑 떨림을 무조건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심할 경우 눈이 스르르 감기거나 눈이 잘 안 떠지게 되는 지경까지 이르게 되는데 얼굴 전체가 수시로 떨린다거나 눈 떨림이 내 의지대로 조절되지 않거나 경련이 생기는 경우 뇌신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안면경련증은 경련이 다른 얼굴 근육으로 퍼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쪽 눈 주위 근육이 떨리다가도 경련이 눈의 아래쪽 근육으로 퍼지거나 한쪽 입꼬리에서 경련이 시작돼서 눈가 쪽으로 퍼져 올라가기도 합니다. 심해지면 얼굴 전체로 확산되기도 하며 드물게는 뇌동맥류, 뇌종양으로도 발생하기 때문에 눈이 심하게 떨린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마그네슘과 스트레스 관계
마그네슘은 안정과 신경조절, 신체기능 미네랄로 체내에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광과민성 두통, 만성피로증후군, 추위 스트레스, 섬유근통, 소음 유발성 스트레스 등 신체기능 저하를 일으킵니다.
또 스트레스가 마그네슘 결핍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도 스트레스가 심해지게 되면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가 눈 건강에 중요한 부분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그네슘 부족 - 스트레스 악순환의 고리 : 스트레스 상태 → 마그네슘 소모 → 마그네슘 결핍 → 스트레스 취약 → 사소한 일에도 스트레스 → 다시 마그네슘 소모
심장을 위협하는 마그네슘 부족
- 마그네슘은 심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ㆍ혈관 세포막의 기능 조절
ㆍ혈관벽의 유연성 개선
ㆍ혈관 내의 염증 조절
급성 스트레스를 받게 되거나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인체의 교감신경계는 활성화되고 세포의 안정화를 위해 혈중 마그네슘 농도를 올리고 소변으로 배출시킵니다. 따라서 체내에 보유하고 있는 마그네슘 수치가 감소되어 스트레스에 대한 역치가 낮아져 작은 일에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어 심장을 위험하게 합니다.
즉 받는 스트레스가 클수록 체내에 마그네슘 소실이 늘어나며 결국 신경조절 기능이 떨어지고 혈압을 안정화하는 기능도 떨어져 심장이 위험해집니다.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고혈압과 심장근육병증 및 부정맥,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당뇨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며 그로 인해 사망률도 높입니다.
- 마그네슘 결핍의 8가지 징후
ㆍ근육의 잦은 담과 쥐 남
ㆍ쇠약감
ㆍ진전
ㆍ식욕부진
ㆍ불안
ㆍ피로
ㆍ잠들기 힘듦
ㆍ신경의 먹먹한 느낌과 저린 느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서 눈 떨림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마그네슘 결핍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눈 떨림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ㆍ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늘립니다.
- 운동/ 명상/ 생각중지 훈련
- 잠자는 시간/ 컴퓨터 쉬는 시간
ㆍ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 현미, 아몬드, 케일, 시금치, 호박씨, 검은콩, 귀리, 퀴노아 등을 섭취하여 부족한 마그네슘을 보충해 줍니다.
'꿀팁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당 낮추는 방법 정리 (0) | 2021.08.26 |
---|---|
부종에 좋은 음식 정리 (0) | 2021.08.26 |
주부습진 증상 원인과 치료법 (0) | 2021.08.26 |
역류성 식도염 증상, 좋은음식과나쁜음식 (0) | 2021.08.26 |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자가진단 (0) | 2021.08.26 |
댓글